본문 바로가기
천연생활

제로웨이스트_천연세제 소프넛 활용방법

by 오즈의다락방 2023. 1. 31.
반응형

1. 소프넛이란?

소프넛솝베리, 소프넛열매, 무환자나무 열매라고도 불리웁니다.

소프넛(솝베리)은 무환자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로 자연적인 성분이 만들어준 천연세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환자나무는 인도, 중국, 일본, 한국등에서 자생하는 나무로 높이 20m까지 자라고 열매는 9월부터 볼 수 있습니다.

무환자나무를 심으면 근심이 없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는데 열매의 껍질을 비누 대신 사용하기도 하고 열매는 염주를 만드는데 쓰이기도 합니다. 열매를 먹으면 전염병을 예방하고 소프넛 끓인 물로 씻으면 항균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잘 익은 무환자나무 열매의 씨를 빼고 판매하는데 이게 소프넛(솝베리)입니다.

열매에는 사포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거품을 내고 세정 효과가 있어 천연세제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 제로웨이스트 실천하시는 분들도 많고 천연 제품에도 관심 갖고 계신 분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환경도 보호하고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소프넛 다양하게 활용해 보세요.

 

2. 소프넛 활용방법

소프넛은 청소, 세탁, 세정용으로 사용 가능하고 항균 및 살균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프넛을 끓여 액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열매를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액상 세제 만드는 방법과 가정에서 사용가능한  방법 소개해드릴게요.

 

소프넛 추출액 만들기

바로 사용하실 경우 물에 소프넛 열매를 담궈둔 후 사용하시거나 빈 병에 소프넛 열매를 넣고 물을 채워 흔들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하실 소프넛 추출액을 미리 만들어 사용하실 경우 끓여서 보관하시는걸 추천드릴께요.

 

냄비에 소프넛 50g에 물 1L정도 넣고 고열로 끓이다 중불로 줄여 약 20분 정도 끓여주세요.

2회 정도 끓여 약 2L의 추출약을 만들어 사용합니다.

식힌 소프넛 추출액은 용기에 담아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방

주방의 식기 세척이나 기름 때 제거를 해주는데 거품이 풍성하지 않지만 화학제품이 포함되지 않은 천연세제여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은 양으로 행굼이 가능해서 물 사용도 줄일 수 있고 잔여 성분 걱정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일이나 야채 세척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세탁

세탁물 10kg 기준으로 면 보자기에 열매 10개정도 넣고 묶어 세탁기를 돌려주세요.

세탁이 되고 섬유 유연제 없이도 의류도 부드러워집니다. 따뜻한 물에 사용하면 세정력이 더 좋아지니 참고해서 사용해주세요.

 

유해한 화학 잔류물이 없고 항균, 항 박테리아 역할을 하기때문에 민감한 피부를 가진 분이나 아이옷이나 기저귀 세탁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탁이 끝난 후 열매를 그늘에 말리 후 3 ~ 5회 재 사용이 가능합니다.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은 자극이 없는 천연세제로 세탁한 옷 착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단, 흰색 옷은 소프넛 색상으로 물들 수있으니 세탁시 주의해 주세요.

 

세정제

샴프, 바디워시등으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좀 더 풍부한 거품을 원하실 경우 애플워시등을 첨가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다목적 천연세제로 집안 청소

소프넛 추출액과 물을 1:2비율로 섞어 스프레이 용기에 넣고 집안 청소를 해보세요.

화장실, 현관타일 청소, 주방 조리대, 문 손잡이등 필요한곳에 뿌려 청소하면 깨끗하게 집안 관리 하실 수 있습니다.

 

 

천연비누 만들기

천연 비누 만들때 소프넛 우린물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데 간단하게 비누베이스를 활용한 MP비누를 만들거나 저온숙성비누(CP비누)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방비누로 저온 숙성비누를 만들어 사용하는데 정제수 대신 소프넛 우린물을 넣어 만들면 거품도 풍성하고 사용감이 좋아 자주 이용하는 비누 입니다. 

 

3. 소프넛 사용 주의사항

  • 사용한 소프넛은 그늘에 잘 말려 3-5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소프넛은 따로 유통기한이 없지만 끓여서 만든 소프넛 추출물은 방부제가 없는 천연 세정이니 상온 약 2주, 냉장보관시 약한달안에 사용해주세요.
  • 소프넛 열매를 잘게 부수어 끓이면 사포닌 성분이 더 잘 우려집니다.

처음 사용시 어색하고 불편함이 있을 수 있지만 꾸준히 사용하시면 적응되어 잘 사용하실 수 있을거에요.

 

 

반응형

댓글